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신증상 대표적인 7가지

1.생리지연

본래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분들은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는 것을 통해 임신 증후를 알 수 있습니다.

일주일 이상 무월경이 지속된다면 임신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수정 후 자궁에 배아 세포가 착상하게 되면 생리가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간혹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난소 이상 등 증상으로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참고해 주세요.

 

2. 소화 불량과 입덧

소화가 안 된 것처럼 속이 답답하고 식욕저하가 되는 것도 임신 증상 중 하나입니다. 초산모의 경우 임신인지 모르고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병원에 갈 수도 있으니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엔 약 먹기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덧은 보통 임신 2개월쯤 많이 나타나지만 사람마다 시작 시기와 입덧 증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가벼운 헛구역질이나 평소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이었지만 내키지 않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3. 기초 체온 상승

감기에 걸린 것과 비슷하게 추위를 느끼며 36.7 ~ 37.2도의 미열이 지속됩니다. 보통은 임신 3개월까지 기초 체온이 높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4.피로도 증가

임신을 하게 되면 황체호르몬때문에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잠이 많아집니다. 황체호르몬이란 난소의 황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정란이 착상이 잘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하게 되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5.분비물이 많아짐

호르몬의 영향으로 질 분비물이 평소보다 많아집니다. 정상적인 초기 분비물은 냄새가 없고 유백색을 띄고 있습니다.

만약 가렵거나, 냄새가 나면 질염이 의심되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잦은 소변

임신 후에는 골반쪽에 혈액이 모여 방광을 자극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7.피부의 변화

황체호르몬으로 인해 기미, 주근깨가 생기기도 하고 복부와 겨드랑이에 색소침착이 나타나 거뭇해 보일 수 있습니다.

 

임신인지 모르고 약을 복용한 경우

실제 임신 기간 중 태아에게 악영향을 주는 약물은 약 20가지입니다. 임신 초기 때 증상이 미비해서 먹었던 감기약, 두통약, 소화제들은 단기간 일회성으로 복용했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안한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료 시 본인이 복용한 약 종류와 횟수를 확인하고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방문이 바로 어려운 경우에는 마더세이프 전화 상담을 통해 약물 복용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이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임신 확인하는 방법

1. 임신테스트기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쉬운 확인 법입니다. 임신테스트기 원리는 임신 후에는 수정된 난자를 통해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이 형성되는데 수정 후 보통 일주일 이후 자궁에 착상하면 소변으로 테스트기가 이 호르몬을 검출하는 원리입니다. 임신 테스트기는 소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침 첫 소변 때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혈액검사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확인이 됐다면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혈액검사를 권장합니다. 혈액 검사는 혈액 속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을 확인하여 임신 초기에도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병원마다 혈액 검사 결과를 통보받는 기간은 상이합니다. 

 

3.초음파 검사

초기 임신 테스트기나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이 확인되면 일정기간 지나고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음파를 통해 태아에게 반사되는 음파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가 작아서 복부 초음파를 진행하지 않는 점 미리 숙지해주세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 주차를 추정해 볼 수 있고 착상이 잘 된 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의 경우 

 

임신 중 스트레스 관리

임신 초기에는 변수가 많이 생기는 기간입니다. 직장생활 중 임신을 했다면 스트레스 관리를 잘 챙겨야 합니다.

임신 확인증을 발급 받은 뒤에는 단축근무 제도를 활용하여 몸이 무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주말에 취미생활을 하거나

본인이 먹고 싶은 음식을 먹거나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하면서 리프레쉬 해주세요. 또한 임신 중에는 출산까지 숙면도 중요해서 충분히 잠을 자야합니다. 만약 불면증으로 잠이 오지 않을 경우엔 족욕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서 몸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반응형